자동차 부품 접착 문제, 플라즈마 기술로 해결하기


자동차 산업의 혁신을 이끄는 ㈜제이씨플라스마의 플라즈마 표면 개질 기술

그 날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자동차 부품 제조 업계의 A사 담당자는 고질적인 접착 불량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었습니다. 생산 라인 가동률은 떨어지고, 불량률은 높아 손실이 막대했죠. 친환경 자동차 부품 생산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발맞춰 새로운 소재를 도입했지만, 기존 접착 방식으로는 도저히 원하는 품질을 얻을 수 없었습니다. 새로운 기술 도입을 적극적으로 모색하던 A사는 ㈜제이씨플라스마의 플라즈마 표면 개질 기술에 주목하게 됩니다.

접착 불량, 친환경 소재 도입의 걸림돌이 되다

A사는 친환경 자동차 부품 생산을 위해 새로운 소재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접착 방식으로는 새로운 소재의 표면 특성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해 접착 불량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했습니다. 특히, 도장 및 코팅 공정에서 접착력이 확보되지 않아 부품의 내구성이 저하되는 문제가 심각했습니다. 불량률이 높아지면서 생산 비용이 증가하는 것은 물론, 제품의 신뢰도까지 떨어지는 상황이었죠. A사 엔지니어들은 다양한 해결책을 시도했지만, 뚜렷한 개선 효과를 보지 못했습니다. 화학적 표면 처리 방식은 환경 규제에 대한 우려를 낳았고, 기존의 물리적 표면 처리 방식은 새로운 소재에는 효과가 미미했습니다. 결국 A사는 보다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아야만 했습니다. ㈜제이씨플라스마의 플라즈마 표면 개질 기술은 이러한 A사의 절박한 상황 속에서 한 줄기 빛과 같은 존재였습니다. A사는 ㈜제이씨플라스마의 기술이 기존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소재에도 효과적인 접착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품게 되었습니다.


㈜제이씨플라스마의 차별화된 플라즈마 표면 개질 솔루션

㈜제이씨플라스마는 대기압 아크-프리 저온 플라즈마 기술을 기반으로 자동차 산업에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제이씨플라스마의 플라즈마 표면 개질 기술은 재료 표면의 특성을 변화시켜 접착력, 내식성, 내마모성 등을 향상시킵니다. 핵심은 자체 개발한 고전압 펄스 제너레이터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짧은 시간 동안 고전압을 생성하고 이를 일정한 패턴(펄스)으로 출력하여 플라즈마 표면 개질의 효율과 안정성을 높입니다. ㈜제이씨플라스마의 플라즈마 표면 개질 기술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 첫째, 접합면의 표면 장력을 극대화하여 접착력을 향상시킵니다. 둘째, 기존 이물질로 인한 불량률을 최소화하여 생산 효율성을 높입니다. 셋째, 금속, 비금속, 세라믹 등 거의 모든 제품에 적용 가능하여 다양한 소재에 대한 호환성을 갖습니다.

같은 접착 문제라도 소재마다, 환경 조건마다 다르게 반응했습니다. ㈜제이씨플라스마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각 고객사의 생산 환경과 소재 특성에 최적화된 맞춤형 플라즈마 표면 개질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특히, ㈜제이씨플라스마의 플라즈마 표면 개질 기술은 스파크 없는 플라즈마 발진 기술을 통해 수소 관련 장비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친환경 제조 공정을 지원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경쟁력이 있습니다. 이는 자동차 산업의 친환경 전환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합하는 기술입니다. 또한, ㈜제이씨플라스마는 로봇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플라즈마 표면 개질 공정의 자동화를 구현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로봇용 관절 시스템 기술을 이전받고 생산기술원과 알고리즘을 공동 개발하여 플라즈마 기술과 로봇 기술이 결합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제이씨플라스마는 이 같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최초로 자동차 산업에 플라즈마를 이용한 표면 개질 시스템을 공급한 이력이 있습니다. 2020년 현대기아자동차 1차 협력사인 P그룹에 시스템을 설치하여 가동 중이며, 자동차 산업에서의 플라즈마 기술 적용을 점차 확대하고 있습니다.


A사의 극적인 변화, 불량률 감소와 생산성 향상을 동시에

㈜제이씨플라스마의 플라즈마 표면 개질 시스템을 도입한 A사는 눈에 띄는 변화를 경험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변화는 접착 불량률의 감소였습니다. 기존의 도장 및 코팅 불량 문제가 크게 줄어들며 생산 라인의 가동률도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플라즈마 표면 개질을 통해 부품의 내구성이 강화되어 제품 신뢰도 역시 향상되었습니다. A사 관계자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제이씨플라스마의 플라즈마 표면 개질 기술 덕분에 친환경 소재를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접착 불량 문제가 해결되면서 생산성이 크게 향상되었고, 제품의 품질 또한 눈에 띄게 개선되었습니다. 이거 바르고 표면이 매끄러워졌어요."

A사는 ㈜제이씨플라스마의 기술 도입을 통해 생산 비용 절감과 제품 경쟁력 강화라는 두 가지 성과를 동시에 달성했습니다. 이는 ㈜제이씨플라스마의 플라즈마 표면 개질 기술이 자동차 부품 제조 업계에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왔음을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뿐만 아니라, ㈜제이씨플라스마의 플라즈마 표면 개질 기술은 A사의 친환경 제조 공정 구축에도 기여했습니다. 기존 화학적 표면 처리 방식 대신 플라즈마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환경 규제 부담을 줄이고 보다 지속 가능한 생산 시스템을 구현하게 된 것입니다. 이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트렌드에 부합하는 방향이기도 합니다.

㈜제이씨플라스마는 A사 외에도 다양한 자동차 부품 제조 업체에 플라즈마 표면 개질 시스템을 공급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아 왔습니다. 이 기술은 자동차 산업 전반의 품질 향상, 생산성 확대, 친환경 공정 구축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향후 시사점 및 교훈: 지속적인 기술 혁신과 협력의 중요성

㈜제이씨플라스마의 사례는 자동차 산업의 미래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합니다. 첫째, 기술 혁신을 통해 기존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제이씨플라스마는 대기압 아크-프리 저온 플라즈마 기술을 활용하여 자동차 부품 제조의 난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둘째, 고객 친화적 접근이 중요합니다. ㈜제이씨플라스마는 A사의 생산 환경과 소재 특성을 분석해 최적화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며 고객 만족도를 높였습니다. 셋째, 친환경 기술 개발 및 도입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핵심 전략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제이씨플라스마의 스파크 없는 플라즈마 발진 기술은 수소 관련 장비의 안정성과 친환경 제조 공정 구축에 기여하며, 자동차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향후 ㈜제이씨플라스마는 플라즈마 표면 개질 기술을 고도화하여 자동차 산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성을 넓혀갈 계획입니다. 특히 플라즈마 기술을 전기차 배터리 성능 향상, 수소 연료 전지 효율 증대, 전자 부품 접착 불량률 감소 등 다양한 부문에 확대 적용하여 기술 리더십을 확보해 나갈 전망입니다. 또 로봇 기술과의 융합을 기반으로 공정 자동화와 스마트 팩토리 구축에도 기여할 계획입니다.

㈜제이씨플라스마는 세계 최초로 풀콘 타입 노즐을 적용한 표면 개질기를 개발하였으며, 2025년에는 해당 노즐 양산을 위한 전용 설비 개발도 추진 중입니다. 이러한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투자를 바탕으로 ㈜제이씨플라스마는 플라즈마 표면 개질 시장에서 선도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자동차 산업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제이씨플라스마의 기술력과 고객 중심 서비스는 자동차 산업의 발전뿐 아니라, 궁극적으로 지속 가능한 사회의 형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플라즈마 표면 개질 기술이 자동차 산업의 변화를 이끌고 있다는 사실은 A사의 변화를 통해 명확히 증명되었습니다. ㈜제이씨플라스마의 대기압 저온 플라즈마 기술은 친환경 소재의 안정적 적용과 생산 공정의 신뢰도를 높이며, 콜드 플라즈마 기술의 실제 산업 적용 가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송철호
Moblie: 010-7408-3000
e-mail: chsong@jinyoung-corp.kr
Homepage: www.jinyoung-corp.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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